기후변화 예방 교육과 전기차

J-VEG (김지환, 이윤지, 이지민, 정민규) – 2016 Climate Scouts “Change Agents” 제주 1팀

기후변화를 예방하기 위한 친환경 산업 중의 하나로 전기자동차 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 모터스에서 테슬라 보급형 전기차 ‘모델3’를 발표 하였는데, 세계 각국의 사전계약자가 사흘 만에 25만 명을 넘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전기차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전기차가 현 시대의 화두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에서는 화석 연료 자동차 대신 전기차에 엄청난 자본을 투자하면서 대륙의 힘을 보여주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전기자동차 인프라구축이 낮은 편이다. 이는 정부나 기업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국민들의 관심이 낮은 탓도 있다. 그만큼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그리고 기후 변화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많은 관심을 요구할 때이다.

국토환경정보센터에 나온 자료에 의하면 기후변화의 원인을 크게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 원인, 총 두 가지로 분류한다. 인위적인 원인은 1970년부터 2004년 사이에 지구온실가스 배출량이 70%나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온실가스의 증가는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 원인이 크다. 이러한 원인들 중 온실가스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한 주요한 원인은 자동차 배기가스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CO2) 이다. 이에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여러 산업들이 오늘날 제시되어 왔으며 그 대표적으로 전기차 산업을 들 수 있다.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증가는 자동차의 가스배출 영향이 컸고 그 해결 방안 중 하나가 전기차 보급이다. 전기차가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는 요인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는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소의 에너지 효율이 높고, 자동차 내부의 에너지 손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친환경적 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대한교통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는 전기차 보급전망에 따라 배출된 온실가스의 경우 2015년은 17.1백만 톤으로 미시행(전기차 반영 없음) 대비 약 2.0%의 저감효과가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2020년에는 14.2백만 톤으로 미시행 대비 약 12.8% 저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차의 향후 전망에 관해선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구축, 전기차의 높은 가격 해소 등 전기차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판매가 저조한 이유 중 하나가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전기차를 타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전기차 인식 부족에 관해서 우리가 노력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첫째, 미래 세대에게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알리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미래 세대는 아직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실질적으로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다양한 간접적인 체험과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려줘야 할 것이다.

둘째, 기후변화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면서 기후변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친환경 에너지원에 대해 알려야 할 것이다. 친환경 에너지원과 더불어 전기차에 관한 정보도 전달한다. 이 전기차 산업이 기후변화를 예방하고 친환경적인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할 것이다.

셋째, 다양한 활동을 하여 실질적인 이해를 높인다. 먼저 실시했던 이론적인 부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가벼운 과제를 내준다. 개별과제보다는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조별과제를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자유 토론을 열어 개개인들의 생각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생각의 폭을 넓히게 한다.

이와 같은 교육을 통해서 기후 변화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이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중 하나인 전기차 사용에 대한 친환경적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한다면 앞으로 미래 세대의 인식 전환과 개선된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전기차가 아직 과도기인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이 시점에서 전기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알리는 노력을 한다면 미래에는 조금 더 나은 인식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임은 분명하다. 전기차는 기후 변화를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단들 중 우리가 꼭 도입해야 할 수단이고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미래의 중요한 이동수단이 될 것이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