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 그리고 그것을 지키기 위한 우리들의 액션

우리동네 액션대장 (김지윤, 배경완, 정희라) – 2016 Climate Scouts “Change Agents” 부산 3팀

2000년대 중반부터 기후변화라는 단어가 뉴스와 신문 상에 빈번하게 출현하고 연구자들이 많은 논문과 보고서를 발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몸소 체감하는 정도가 크지 않을 것이며, 혹은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스스로가 기후변화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다.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도 기후변화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급격히 짧아진 봄, 가을과 같이 사라져가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스스로 심각성을 깨닫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알아봄으로써 기후변화에 대한 위험성을 뇌리에 분명히 새길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음식이다. 영국 미러지에서는 기후변화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식 10가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맥주, 사과, 쌀, 초콜릿, 커피, 와인, 감자, 해산물, 땅콩버터, 아보카도가 기후변화로 인해 생산하기 어려운 조건에 처하게 되어 향후 먹기 어려워질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헤럴드경제, 2016). 음식이라는 것은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한국인의 주식인 쌀의 부재에 따른 영향은 우리에게 더 크게 작용할 것이다.

7

둘째, 전 세계 각양각색의 도시들이 사라지고 있다. 미국 비영리 기상 전문기관인 Climate Central은 기후변화로 기온이 상승하면 수몰 위험이 큰 도시로 중국 상하이, 홍콩, 인도 뭄바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베트남 하노이 등의 아시아 지역을 지목하였으며, 태평양 및 인도양 등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나라(투발루, 마셜제도, 몰디브 등)는 물론 미국 뉴욕, 호주 시드니 등의 도시도 바닷물에 잠기게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세계일보, 2015).

8.png

기온 2°C 상승 시 상하이 모습 상상도

9

기온 4°C 상승 시 상하이 모습 상상도

셋째, 동물이다. 최근 미국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공룡 멸종이 기후변화로 십수만 년에 걸쳐 진행되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연합뉴스, 2016). 두 차례의 재난에 의해 발생한 대량의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촉진되고, 그 결과 공룡이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이다. 더불어 미국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에 따르면 동물의 멸종속도가 과거에 비해 100배 빨라지고 있으며, 지금과 같은 속도로 멸종되어 갈 경우 결국 인간도 안전하지 못할 것이라는 경고를 하고 있다(경향신문, 2015). 이처럼 지속적인 지구온난화는 다양한 동물의 개체수를 줄이고 결국에는 인간까지 위험으로 이끌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임을 시사하고 있다.

현재의 기후변화는 다양한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통해 90%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외교부, 2015). 따라서 뚜렷했던 4계절의 묘미와 다양한 도시, 음식,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는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부적절한 인간 활동을 조금씩 개선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개인 단위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액션들로는 첫째, 물 절약, 둘째, 재활용, 셋째, 대중교통 이용, 넷째, 에너지 절약, 다섯째, 올바른 운전습관 유지 등이 있다(기후변화 홍보포털, 2016). 해당 액션들은 이미 많이 보고 들은 활동들이지만 실제 생활하면서 제대로 실천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꾸준히 학습하고 교육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미래 세대들에게는 해당 액션들이 자신들이 누릴 수 있는 권한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방법임을 알려주고,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고들 한다. 서서히 진행하고 있는 기후변화와 그로 인해 많은 것이 사라진 상황에서도 물론 우리는 적응하여 미래를 살아갈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세대는 사라져 가는 많은 것들을 우리의 다음 세대들이 보고, 듣고, 먹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해서는 안된며, 미래 세대들은 자신들의 기회를 스스로 지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팀은 적절한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로부터 자신들의 권리와 행복을 스스로 지켜낼 수 있는 액션을 기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본문출처

헤럴드경제, 2016, 기후변화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10가지 음식…맥주, 사과, 커피, 쌀도 포함
세계일보, 2015, 지구온난화, “방치하면 7억명 이상 삶의 터전 잃는다.”
연합뉴스, 2016, 공룡 한방에 훅 가지 않아…기후변화로 서서히 멸종
경향신문, 2015, “지구, 6번째 대멸종 시기 진입…인간도 포함될 수 있어”
외교부, 2015, 기후변화 바로알기
기후변화 홍보포털, 2016. http://www.gihoo.or.kr/portal/2013_Portal/html/index.jsp

◼사진출처

커피 : 한국경제, 2016 원두커피 보관방법, ‘냉동실 보관은 잘못된 상식’, 주의사항은 무엇?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5&aid=0003623504
쌀, 사과, 초콜릿 : 세계일보, 2016 “기후변화로 사라질 위기의 음식 10가지”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03/25/20160325004012.html?OutUrl=naver
감자 : 한국경제, 2015 비타민 C의 보고 감자 암 예방까지 ‘조리하면 파괴되는 비타민 C와 달리..’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15&aid=0003395932
맥주 : http://cafe.naver.com/pcuspe/157415
상하이 모습 상상도 : 세계일보, 2015, 지구온난화, “방치하면 7억명 이상 삶의 터전 잃는다”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11/11/20151111001715.html?OutUrl=naver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